티스토리 뷰

반응형

특정한 계절에 주로 소비되며, 그 계절이 지나면 대부분 소비가 끊기는 특수한 요리를 이르는 말로 주로 여름과 겨울에 집중됩니다. 특히 제철 음식은 현지에 찾아가서 먹으면 그 맛은 배가 되죠~
(2탄)

겨울 제철 음식 그림


겨울철 제철 음식

1. 포항 - 과메기

겨울철 우등 생선 과메기를 먹으면 바다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 냉동상태의 꽁치를 내다 덜어 3~10일 동안 얼고 녹기를 반복하여 말린 것으로 구룡포항에서 국내 90%를 생산합니다. 과메기는 불포화지방산과 칼슘 함유량이 많아, 산도 안 찌고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2. 제주 - 한라봉

예로우 푸드의 대표적인 감귤류 과일은 카르티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뛰어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 가 풍부학 때문에 면역 체계를 증가시켜 주면서 외부의 세균이라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A 도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해결하고 안구건조증 / 야맹증 / 백내장 / 녹내장 등을 예방하는 등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3. 해남 - 배추

배추는 무, 고추, 마늘과 함께 우리나라 4대 채소 중 하나로 김치뿐 아니라 생으로 또는 말리거나 데치는 방법으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칼슘, 칼륨,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배추는 재배시기나 기간 등에 따라 다양한 품종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4. 제주 - 무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4대 채소 중 하나로 김치뿐 아니라 나물, 국, 조림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 가 풍부하며 무에 함유된 메탈 메르캅탄 성분은 감기 균 억제 기능이 있어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하얗게 윤기가 있고 단단하며 매끈하고 상처가 없는 것, 그리고 초록색을 띠는 무청이 달린 무가 싱싱합니다.

 

5. 거제 - 유자

비타민C는 레몬보다 3배나 많이 들어있어 감기와 피부미용에 좋고, 피로를 방지하는 유기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B와 당질, 단백질 등이 다른 감귤류 과일보다 많고, 모세혈관을 보호하는 헤스 페레 딘이 들어있어 뇌혈관 장애와 중풍을 막아줍니다.

 

6. 도미

11월~3월, 지금이 가장 맛있는 생선으로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해서 비만이 걱정되는 중년기에 좋은 식품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적어 수술 후 회복기 환자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7. 통영 - 굴

바다의 우유라 불릴 정도로 철분의 함양이 많고, 멜라닌 색소를 분해해서 미백효과와 아연이 풍부해서 피부 재생을 해줘서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철분 마그네슘으로 빈혈 회복, EPA의 함량으로 심 뇌혈관 질환 예방, 아연으로 당뇨 개선, 탈모방지를 할 수 있습니다. 셀레늄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예방, 타우린과 글리코겐이 풍부해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겨울철 제철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특산지에 가서 맛있는 음식도 먹고 원기 회복도 하고, 근처 관광지도 구경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