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청년희막적금 청년도약계좌 비교표

5,000만 원 목돈을 만들어주는 청년도약계좌?? 잘 모르고 가입하면 5,000만 원 목돈을 만들 수 없습니다. 청년희망적금과의 중복 가입 가능 여부와 함께 주요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란?

▷ 청년도약계좌는 가입자가 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 5년간 납입하면 만기 때 최대 5,000만 원의 목돈을 만들어 주는 상품입니다. 청년(만 19~34세*)중 개인소득 기준(총 급여 기준 6,000만 원 이하는 정부기여금 지급·비과세 적용, 총급여기준 6,000~7,500만 원은 정부기여금 지급 없이 비과세만 적용)과 가구소득 기준(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을 충족하는 경우 가입 가능합니다.
* 병역을 이행한 경우 병역이행기간(최대 6년)은 연령 계산시 미산입. 다만,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의 합이 2,0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는 가입이 제한됩니다.

 

청년도약계좌와 유사상품과의 연계방안은?

▷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고용지원목적의 지자체 상품에도 동시 가입이 가능합니다.
*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하셨다면  만기 후에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할 것을 권장합니다.

 

5년 만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해지 하게 되는 경우?

▷ 해지사유가 특별중도해지 요건에 해당된다면, 본인 납입금 외 정부기여금이 지급되며, 비과세혜택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특별중도해지 요건 : 「조세특례제한법」에 규정된 ①가입자의 사망·해외이주 ②가입자의 퇴직 ③사업장의 폐업 ④천재지변 ⑤장기치료가 필요한 질병 ⑥생애최초 주택구입
- 다만, 일반적인 중도해지의 경우 본인이 납부한 부분만 지급되고,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혜택은 지원 받을 수 없습니다.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아직 미정인 부분이 있어 정확한 비교는 불가능하지만, 공개된 정보를 이용해 청년희망적금과 간단하게 비교해 보았습니다. 청년도약계좌가 청년희망적금보다 조금 더 나은 조건인 것처럼 보이나, 2년 만기인 청년희망적금보다 2.5배 많은 기간인 5년 만기로 중도해지 확률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