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5월 제철음식

제철 음식?

 

특정한 시기나 계절에만 얻을 수 있는 채소, 과일, 해산물 등으로 만든 음식을 제철 음식이라고 하며, 열매가 맺히는 시기이거나 한창 살이 올라서 맛이 좋은 시기가 제철이라고 합니다. 나물은 부드러운 새순이 나는 시가가 제철입니다. 생선을 알을 낳을 시기가 되어 살이 통통하게 올랐을 때가 제철입니다. 반대로 조개는 알을 낳는 시기에는 독성이 있어서 피해야 합니다. 과일은 열매를 맺는 시기가 바로 제철입니다.

 

 

 

[당일손질] 대물 풍천 민물 장어 자포니카 선물세트 800g 900g 1kg

COUPANG

www.coupang.com

 

물론 요즘에는 한겨울에도 수박을 맛볼 수 있고, 한여름에도 귤을 먹을 수 있습니다. 하우스에서 농사를 짓거나 성장 촉진제를 쓰면 열매 맺는 시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철이 아닌 때에 재배된 농산물은 제철일 때보다 신선도가 떨어지며 맛이 덜한 것은 물론이고 가격도 비싸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1. 장어

장어는 5월에서 7월까지 제철음식으로 철분과 칼슘, 비타민 A, 불포화지방산 등이 풍부하며 스테미너식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에 쌓이는 것을 억제하여 혈류를 개선시키며, 스테미너 증진과 시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피로회복, 피부미용, 노화방지 등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또한 뮤신, 카르노신, 콘트로이틴 같은 영양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허약체질에 좋은 음식입니다. 고단백 식품으로 면역력을 높요 활력을 되찾아주며, 위장과 폐 호흡기 등 점막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카르노신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피로회복과 세포 재생 효능이 있어 세포의 손상을 막아줍니다.

다만 장어는 기름기가 많은 식품으로 고지혈증이나, 통풍이 있는 사람,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이라면 조금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어는 뜨거운 성질로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장어를 먹은 뒤에 후식으로 복숭아를 먹는 것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삼가해야 합니다. 

 


2. 매실

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입니다. 현대인의 가장 큰 문제점이 혈액이 산성화 되어 간다는 것인데, 이것은 각종 성인병에 취약한 상태로 만듭니다. 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다른 과일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그 효과나 성분이 풍부하여, 체질개선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여름철 갈증 해소뿐만 아니라 살균과 항균작용을 도와 식중독을 예방하기 때문에 여름에 꼭 필요한 식품입니다. 매실에는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미량 들어있는데 이것이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식중독, 배탈 등 음식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매실의 유기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피로를 회복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칼슘의 소모는 매실의 풍부한 칼슘이 보충해 주며, 구연산과 사과산은 칼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현대인에게는 안성맞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매실이 간기능을 회복시켜주며 해독작용으로 인한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매실의 풍부한 칼슘은 여성에게 매우 좋습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빈혈이나, 생리불순, 골다공증이 올 수 있습니다. 매실을 먹게 되면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변비를 해소하고, 매실 속 비타민은 피부미용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매실은 산도가 높기 때문에 날로 먹으면 속이 쓰리거나 치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설익은 상태로 먹으면 부작용일 일어날 수 있어 유의해 먹어야 합니다.

 

 

 

 

하동권여사 3년숙성 황매실 발효액 1개, 1000ml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댓글